Tuesday 5 April 2011

Brave New World (? 멋진 신세계)


BRAVE NEW WORLD

Aldous Huxley

소설은 서부호주 11, 12학년 (한국 2, 3) 필독서 중의 하나이다

dystopia 세계를 그린 소설은 1931년에 쓰여져 다음해인 1932년에 출판되었다. 작가는 소설에서 당시 영국과 미국에서 확산되고 있는 극단주의 사상인 사회주위 사상과 공산주의 사상이 사회전반에 걸쳐 파고 들고 있는 가운데 인간세계의 미래를 풍자적이고 아이러니칼하게 묘사함으로서 당시 영국의 사회적가치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였다.

Aldous Huxley1894 영국 Surrey에서 출생하였으며 그의 아버지 Leonard 작가, 신문 편집장, 교사였고 어머니 Julia Arnold 또한 교사였다. 빅토리아시대에 문학과 철학의 세계에서 아주 유명했던 가문 출신인 작가는 Eaton School 거쳐 Oxford 진학하였다. 의학을 공부하던 급격한 시력감퇴가 안구질환으로 발전하면서 전공을 문학으로 바꾸었고 돋보기를 사용하면서 학업에 정진한 결과 1915 영문학과를 1등으로 졸업하였다.

소설이 쓰여진 당시 러시아혁명의 여파로 대영제국의 지배권을 불안정한 상태에 있었으며 그와 동시에 대량생산에 의해 생활양식이 크게 변화고 있었다. 자동차, 전화, 라디오 등의 대량생산과 보급으로 장거리의 개념이 변화하고 개인의 사생활이 점점 노출되기 시작하였다. 사회 한편에서는 이러한 산업의 발전을 환영한 반면에 다른 한편에서는 지금까지 지켜져온 전통적인 생활양식이 파괴되면서 인간성이 상실되고 있음을 개탄하기도 하였다.

소설의 작가 Huxley 작품을 통하여 남녀의 의복, 언어, 과다한 신체 노출 등을 표현함으로써 사회적환경의 변화, 특히 섹스에 대한 전통적 도덕심의 파괴에 대하여 의문을 제기하였다. 일부에서는 이러한 변화를 진정한 개성의 자유스러운 표출로 받아들이기도 했지만 다른 편에서는 문명의 종말이라고 비난하였다.

비록 Huxley 소설의 배경을 아주 미래로 설정하였으나 당시의 급변하는 시대적 상황이 참담한 결과를 낳을 수도 있음을 시사하였다. 예를 들면 Huxley 1920년대 사회주의 사상의 팽창을 당시의 시점에서 보아 미래에 존재할 수도 있는 전체주의로, 물질만능주의의 성장을 소비지향주의로 표현한 것이라 있다.

서기2495, 국가적 필요조건에 의하여 조절된 시험관 아기를 대량생산하는 연구기관인 런던중앙부화장 (Central London Hatchery and Conditioning Centre)에서 시작하는 소설을 통하여 작가는 기술집약적 dystopia 필요한 개체를 대량 생산하며 전쟁, 증오, 빈곤, 질병, 고통 등이 없는 가상적 미래의 전체주의 세계를 그리고 있다. 소설에서 쓰이는 AF632 After Ford 632년을 나타내며 자동차의 Henry Ford 태어난 해인 1863년을 기준하여 632년이 되는 년도라는 뜻으로 일관작업열 (assembly line)으로 자동차의 대량생산을 가져온 헨리 포드를 숭배하는 사회인 것이다.

미래의 세계에서 국민은 한가로운 생활, 물질적 풍요, 육체적 향락을 누린다. 그러나 이러한 국가존속의 요건을 유지하기위해 10명의 독재자 (조정자; Controller) 세계를 통치하면서 거의 모든 자유를 제거하고 전통적으로 유지되었던 인간의 가치를 왜곡시킨다. 또한 국가체계는 난자배양기에서 번에 96명의 인간을 생산하고 그들의 인생을 조정한다. 이렇게 생산된 아이들은 집단체계에서 양육되면서 꼭두각시로 키워진다. 성인이 되어서는 알파, 베타, 감마, 델타, 입실론5개의 사회계층으로 분리되는데 지능수준이 가장 높은 알파 (Alpha) 계층은 높은 지적수준을 가지고 경영자적인 위치에 있으며 단순육체노동을 하는 입실론(Epsilon) 계층은 사회의 하급계층으로 양육된다.

개인은 전기충격과 수면상태에서의 최면법으로 국가가 원하는 특성을 가진 개체로 조절된다. 예를 들면, 유아일 때에 이미 꽃과 책을 증오하고 섹스, 향락, 신제품을 갈구하는 소비지향적 성격을 가지도록 훈련, 교육되며 이렇게 양육된 국민들이 현재 자신이 속해있는 계층, 계급 이상의 세계를 전혀 인식하지 못하도록 조절되는 것이다.